프로그램별 내용
수능 후 프로그램
힐링 토크콘서트
프로그램 취지
- 교육과정을 마감하는 고3 학생들에게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소통과 공감의 시간을 마련한다.
- 학업 스트레스와 부정적 감정들을 해소하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정서적 힐링을 제공한다.
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
- 대상 : 수능을 마친 고등학교 3학년 학생
- 장소 : 학교 내 강당
- 소요시간 : 2차시(2교시)
- 프로그램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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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프로그램 내용 1부 (50분) 레크레이션 및 소통과 공감 - MC 소개 및 아이스브레이킹
- 팀빌딩 프로그램
- 팀 미션 레크레이션
- 시청각 자료 활용
- 아직 말하지 못한 말(익명 엽서 쓰기)
2부 (50분) 문화공연 & 토크 콘서트 - 게스트 소개
- 1부 작성했던 익명 엽서 발표
- 문화공연 진행 (게스트)
- 토크콘서트 & 진로고민 상담 (MC + 게스트) < 고민상담은 미리 사전에 익명으로 작성 후 추첨 >
- 팀별 사진 미션
- 현장 스케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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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차산업 진로체험
프로그램 취지
- 4차산업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청소년들이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-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진로, 직업에 이해를 도와주고,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해당 분야의 직업군을 탐색할 계기를 마련하게 합니다.
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
- 대상 : 수능을 마친 고등학교 3학년 학생
- 장소 : 학교 내 강당
- 소요시간 : 4차시(4교시)
- 프로그램 종류 및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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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램 내용 로봇공학자
-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의 직업(로봇공학)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의 적성 및 진로 탐색.
- 로봇의 구성요소(제어기, DC모터)에 대해서 학습.
- 로봇 프로그램의 명령어들을 학습 후 조종에 필요한 프로그램 코딩.
- 실제로 로봇을 조종하면서 수정할 사항들에 대한 피드백 진행.
- 2~5인이 1조로 운영.
자율주행 자동차
- 자율주행이란 무엇인가? 실제 개발 사례들을 토대로 토론.
- 컬러센서/초음파센서에 대해 알아본다. 센서의 구조 및 사례 학습.
- LME 활용하여 로봇을 코딩. 장애물을 감지하거나 주어진 경로를 주행하는 프로그램 테스트.
- 2~5인이 1조로 운영.
IOT/앱개발(사물인터넷)
- IoT란 무엇인가? TV광고 속 IOT에 대해 토론.
- IoT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는? IOT 발달로 생활이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의견 나눔.
- IoT(사물인터넷)의 개념 학습 및 앱을 이용하여 모터와 센서 등 하드웨어 제어 체험.
- 2~5인이 1조로 운영.
3D설계(모델링)
- 3D 설계란 무엇인가? 실제 개발사례들을 토대로 토론.
- 3D 프린터가 어떤 기술이 필요할지 의견 나눔.
- 3D 펜을 이용한 만들기. 3D 펜을 이용하여 직접 나만의 오프젝트 만들기.
- 1인 1조로 개별 진행.
메타버스(VR/AR)
- VR/AR(가상/증강현실)은 무엇인가? (개발사례 및 영상 시청)
- VR/AR 위한 기술 설명. 어떤 기술이 필요할지 팀별 토론.
- 카메라를 이용한 가상현실 만들기. 360도 카메라를 이용.
- 나만의 VR/AR 장면 만들기. cospa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장면을 만들고 VR을 통해 경험.
- 2~5인이 1조로 운영.
아두이노 코딩
- 아두이노 보드에 대한 이해와 부품 소개.
- 블록 코딩 소프트웨어 사용방법 소개.
- 아두이노의 동작 구조 습득.
- 아두이노를 활용한 온습도 센서 만들기.
- 1인 1조로 개별 진행.
드론전문가
- 드론이란 무엇인가? 실제 개발사례들을 토대로 소개.
- 드론을 위한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? 학생들과 자유롭게 어떤 기술이 필요할지 이야기 자유토론.
- 실제 경로에 따른 드론 조종 실습.
- 1인 1조로 개별 진행.
모빌리티 경진대회
프로그램 취지
- 4차산업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고 청소년들이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.
- 대회 참가를 통해 모빌리티 분야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해당 분야의 직업군을 탐색할 계기를 마련하게 합니다.
- 팀으로 작업하면서 사회적으로 필요한 협업능력을 습득하고, 문제해결 능력을 성장시킵니다.
대회 정보
- 대상 : 수능을 마친 고등학교 3학년 학생
- 장소 : 학교 내 강당
- 소요시간 : 1일차 4차시(4교시), 2일차 6차시(6교시) - 총 2일간 진행
- - 1일차 : 이론교육, 조립 및 시뮬레이션, 작동 연습
- - 2일차 : 연습경기, 대회 진행(1경기, 2경기 총 2번의 경기), 시상식
- 대회 종류 : 로봇배틀, 자율주행 2가지 프로그램 중 택1
※ 1개 팀당 총 3명으로 구성, 최대 20개팀
알바(파트타임)의 세계 <특강>
프로그램 취지
- 수능을 마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가장 하고 싶은 일 1위 ‘아르바이트’
- 1위 아르바이트 34.9%, 2위 여행 32.1%, 3위 외모 가꾸기 13.4%
<2022년 11월 기준, 알바몬 조사>
- 1위 아르바이트 34.9%, 2위 여행 32.1%, 3위 외모 가꾸기 13.4%
- 청소년이 알아야 할 기초적인 노동법 안내, 노동 존중의식을 함양하여 안전하고 건전한 알바(파트타임)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- 유용한 알바(파트타임) 정보 제공 및 당면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안내한다.
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
- 대상 : 수능을 마친 고등학교 3학년 학생
- 장소 : 학급단위 진행
- 소요시간 : 2차시(2교시)
- 강의 내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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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프로그램 내용 1차시 알바의 세계
< 탐색편 >- 자기 이해하기, 밸런스 게임
- 알바의 세계, 분야별 알바 탐색
- 노동의 소중함, 영상자료 시청
- 알바 근로기준법, 계약서 작성, 권리 강의
- 반드시 알아야 할 청소년 알바 10계명
2차시 알바의 세계
< 실전편 >- 알바의 세계, OX퀴즈
- 자기존중의 중요성 강의
- 진상을 대처하는 매너 실습
- 알바의 마음가짐(알바 천재가 되는 법)강의
일일 테마캠프
프로그램 취지
- 수능 후 교과 학습에 벗어나 본인의 궁극적 자아에 집중함으로써 내면을 발견하고, 진로역량 강화와 정보습득의 기회를 얻는다.
- 다양한 체험과 협업을 통해 잠재된 능력과 자신감을 고취하고 미래의 창의적 융합인재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한다.
프로그램 구성
- 대상 : 수능을 마친 고등학교 3학년 학생
- 장소 : 학교 내 강당
- 소요시간 : 4차시(4교시)
- 캠프 종류 : 진로역량강화 캠프, 리더십 캠프
- 진로역량강화 캠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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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프로그램 내용 1차시 자기이해 - 진로개발역량 검사와 해석
- 직업 분야 탐색
2차시 창의력 강화 - 팀빌딩 프로그램
- 창의력 개발 레크레이션 활동(연상단어 스토리 만들기, 정보전달 게임)
- 에그 스턴트
3차시 동기부여 - 진짜 나를 발견하기
- 밸런스 게임
- 자기 선언(나를 발표하다)
4차시 진로로드맵 수립 - 나의 진로 로드맵 나무 소개 및 그리는 방법 안내
- 나의 진로로드맵 만들기
- 리더십 캠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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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 프로그램 내용 1차시 팀빌딩 프로그램 - 아이스 브레이킹 게임
- intro 레크레이션
- 팀빌딩 프로그램(MBTI FT대전, JP대전)
2차시 스피치 프로그램 발표 - 자기표현 강의
- 스피치 요령 준비 ABC
- 팀별 가고 싶은 여행계획 세우기 & 발표
3차시 디지털 리터러시 발표 - 정보해석 능력 강의
- 챗 GPT활용하기
- 팀미션 올바른 정보 발표하기
4차시 자기 주도적 계획수립 - 자기주도적 뇌발달 강의
- 도파민 디톡스 활동
- 명상 연습
- 자기보고식 모니터링
- 현장 스케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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